본문 바로가기

Detail Technical Data

아노다이징 전처리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알루미늄 아노다이징 기술중 전처리 기술에 대해 잠시 알아 보겠습니다.

알루미늄 기술에 대한 내용은  전체 내용은 아래를 참고 하세요.

 

 

이게 알루미늄 아노다이징 이야?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기쉽게_풀어쓴_알루미늄-아노다이징 자료를 올립니다. 알루미늄 기존자료 아노다이징 자료 안녕하세요! 해외제조 전문 플랫폼 기업 CROSSFINGER 입니다. 금일 기술 자료는

crossfingerscm.tistory.com

도대체 아노다이징전처리가 무엇인가요?

도금이나 아노다이징에서의 전처리는 양호한 제품이 생산 될 수 있느냐의 문제 입니다.

우리는 화학전처리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Applepop님 자료에서 참조

윗 그림이 전체적인 공정프로세스입니다.

원재료를 구매해서 기계가공을 한다음, 제품을 아노다이징 하기위해서 걸이에 걸는 작업을 말하는데
이것을 우리는 Racking(랙킹)이라고 합니다.

렉킹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제품의 어디부분에 고정시키느냐에 따라 제품의 외관 품질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 걸어야 합니다.

그다음에 가공시 기름이나 먼지등 이물질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것을 세척해야 합니다

산세정(Cleaning)

가공품이나 버핑 연마를 한 제품은 기름기가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그대로 에칭조에 투입하면 기름기에 의한 얼룩이 생기거나 그 부분에 착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것을 제거할 목적으로 Racking된 제품을 피막조에 전기를 통전하고 부스바에 제품을 걸어주면 기름기와 이 물질이 제거되어 좋은 제품을 얻을수 있읍니다.

 

에칭(알카리(Etching/Dipping)

에칭은 알카리에칭과 산성에칭 두 가지로 대별되는데 일반적으로 알카리에칭을 많이 사용합니다. 
알카리 에칭조에는 일반적으로 가성소다 10%정도를 첨가하며, 온도는 70℃를 전후하여 사용하며 에칭이 계속 이루어지면 발열 반응으로 열이 발생하므로 온도가 자연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에칭시간은 가공상태와 표면조도, 샌딩유무 등 횟수 변화에 따라 시간을 적절히 조절해야 하는데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에칭시간은 약품의 농도 및 온도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으며 첨가제를 첨가하여 에칭면을 잘 만들어 주는것도 전문 기술입니다.

 

중화(Desmut-스머트제거)

에칭 후 수세(세척이라고 보면 됨) 를 하면 알루미늄 표면에  재질별로 다르지만 여러 가지 색의 찌꺼기가 낀다. 이것을 스머트 라고 한다. 이것은 피막이 진행되기 전에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약품은 HNO3(질산) : H2O(물)의 비율을 1:1로 하여 실온에서 침지해서 흔들어주면 깨끗이 제거할 수 있는데 재료에 따라 약간 차이는 있지만 알루미늄 50계열인 경우 스머트를 완전히 제거하지 않으면 피막 후에도 스머트가 그대로 남아있어 스폰지나 보루로 제거해 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철저히 제거해야 하며 CHROMATE(크로메이트) 공정인 경우에 완전히 제거가 되지 않으면 좋은 제품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알루미늄 합금을 어떤것을 써야 하는지 잘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제품을 만드냐에 따라 다르지만 외관제품이나 광택을 요하는 제품에는 별도의 공정이 필요합니다.
그 공정이 화학 연마입니다

화학연마(Chemical Polishing)

제품에 광택을 요하거나 표면에 이 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행하는 공정입니다.
주로 고 광택을 요하는 외장재 쪽에 많이 이용되며 장비부품에서도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요즘은 추세가 변하고 있습니다.
연마시 사용되는 주 약품은 인산, 황산, 초산, 첨가제로 이루어지며 온도는 100 ~ 140℃ 고루 사용할 수 있고 TANK(조) 재질은 SUS 316L을 사용하여 보강을 충분히 하여 주어야 합니다.

 

아노다이징 전처리.pdf
0.0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