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BOOK

플랫폼 미래는 어떻게 될까? 플랫폼 비지니스의 미래

현재는 플랫폼 시대에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

예전에는 홈페이지로 비지니스가 이뤄졌다면

지금은 플랫폼이라는 용어가 생겨났고 플랫폼으로 비지니스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대부분 Big-Tech 기업이 플랫폼 기업이라고 해도 됩니다.

최근 새로운 대통령 취임식때도 기존 대기업 대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 기업들도

플랫폼 기업이니 이제는 플랫폼기업의 위상이 얼마나 올라갔는지 상상이 되실것입니다.

플랫폼 비지니스의 미래

 

이러한 플랫폼 기업들의 생태계, 그리고 미래에 대해 어느 책보다 쉽게 읽히고 이해가 잘 되는 책을 소개합니다.

기존에는 플랫폼 관련 책 하면 번역서가 많았는데 이 책은 한국인이 직접 쓴 책이라 이해가 더 빠른것 같습니다.

저희가 이 책을 구매하여 읽은 이유는 저희도 플랫폼 사업을 준비하고 있고  플랫폼을 제작 진행중에 있어

저희에게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하고 구매 했습니다.

그래서 더욱 관심이 많이 간 내용입니다. 

현재는

Big Tech 기업뿐만 아니라 제조기업들도 이제는 단면 플랫폼 사업으로 사업전화를 꾸며 나가고

기존에 하던 사업분야에서 추가되는 플랫폼으로 미래를 이끌어가야 가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나 플랫폼이라 하면 너무 어렵게 생각하는데, 플랫폼이란 내가 무엇을 찾기위해 어디에 갔을때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해 주는 하나의 장소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 장소에 있더니 내가 필요하는것 외에 눈요기할것, 생각은 했지만 관심을 주지 못했던것, 또는 미처 생각하지 못한것

이 있다면 우리는 그 장소를 자주 찾아가겠지요..

이러한 장소를 플랫폼이라고 보면 되고, 플랫폼업체들은 '마이클포터'의 경쟁전략에 나온것 처럼 시장을 분석

미리 준비해야 하고 미리 준비하는 플랫폼 업체들이 미래를 열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플랫폼은 단면 플랫폼과 양면(다면)플랫폼으로 나누는데 단면과 양면은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다르게 설계하면 될 것 같습니다.

 

"플랫폼 비지니스의 미래" 이 도서는 약 350페지 정도의 책인데 집중해서 읽으면 2~3일 정도안에 읽을 수 있을정도로

흥미진진하고 재미있습니다.

 

플랫폼 사업을 꿈꾸는 창업가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