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의 종류와 형태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형태에 따른 분류
1.뷰 카메라(view camera)
특징: camera obscura의 기본적인 디자인을 가장 오랫동안 그대로 간직한 카메라입니다. 렌즈와 필름과의 거리를 조절하는 주름상자와 이미지가 거꾸로 보이는 초점유리가 있는 것이 특징이고 직접렌즈를 통해서 이미지를 봅니다.
장점: 하나의 렌즈를 통해 찍힐 피사체가 그대로 투영되기 때문에 시차가 없고 확대경으로 사진의 모든 부분의 선명도를 체크 해 가며 촬영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필름이 크기 때문에 사진의 디테일이 선명하여 대형화할
사진에 무엇보다 유리한 것이 장점이지만
렌즈나 필름의 위치를 마음대로 바꾸어 초점이나 왜곡의 문제들을 마음대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카메라의 최대 장점입니다.매번 따로 떨어진 한 장의 필름(cut film또는sheet film이라고 함)에 각각 촬영하기 때문에 각기 다른 현상과 인화를 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이기도 합니다.
단점: 카메라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무겁고 삼각대를 꼭 사용하여야 합니다.
아울러 기동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고 초점유리에 비치는 상이 어두워 불편하고 이미지가 초점유리에 거꾸로 나타나 보여 얼마동안은 익숙해 지기가 참으로 힘들기도 합니다.
2.레인지 파인더 카메라(Rangefinder Camera)
특징: 거리계 연동식이라고 하여 찍히는 렌즈와 찍힐 이미지를 확인하는 창(viewfinder)이 있는 따로 있어며 대부분의 이 방식의 카메라에서는 초점을 맞추기 위하여 사용하는 레인지 파인더라는 장치가 있습니다. 대부분이35mm필름을 사용하지만, 다른 크기의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도 있습니다.
렌즈에 뚜껑을 막아놓고도 사물이 보이기 때문에 그대로 사진을 찍는 경우가 많이 있는 카메라가 이 종류이기도 합니다.
장점: 대부분의 레인지 파인더 카메라는 간결하고 가벼운 점이 좋습니다.
작동 시에 심하게 움지이는 미러가 없기 때문에 진동이 덜하고 어두운 곳에서도 초점 맞추기가 편리 하다는 것입니다. 반사식 카메라와는 달리 찍히는 순간을 볼 수가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기도 합니다.
단점: 보고 확인하는 창인 뷰파인더와 실제로 찍히는 렌즈(picture-taking lens)의 위치가 약간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차이(시차)가 가까운 거리 일수록 많이 나타납니다. 이런 단점은 클로어즈 업 사진에서는 아주 큰 장애가 될 수 있습니다. 저질의 뷰파인더가 장착되어 있으면 초점맞추기에도 상당히 애를 먹을 수있다는 것입니다.
3.일안 반사식 카메라(single-lens reflex camera)
앞 글자만을 따내어 SLR카메라라고 하는데 형태나 그 기능들이 가장 많이 변화되고 발전되어 있는 카메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확인하는 일이나 실제로 찍는 일을 렌즈하나로 처리 하기 때문에 레인지 파인더카메라에서 일어나는 종류의 시차가 없다는 것입니다.
대신 렌즈로 통하여 들어오는 빛을 우리가 볼 수 있게 하여주는 반사거울(moving mirror)이 있고 거꾸로 들어온 상을 실제로 똑같이 바로 보이게 하는 역할을 맡고 있는펜타프리즘이 있는 것이 이 카메라의 특징입니다.
장점: 실제로 촬영에 쓰이는 렌즈로 화면을 구성하고 초점을 맞추고 노출을 제어하기 때문에 시차의 차이가 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매우 편리하기도 합니다. 초점 맞추는 일을 렌즈 자체에서 해결하기 때문에 렌즈를 교환하기도 편리하고 그 때문에 렌즈의 종류도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습니다.
단점: 레인지 파인더 카메라 보다 무겁고 크다는 점이 단점입니다.반사거울이 큰 동작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카메라의 진동이 심하고 기계소리도 상당히 커서 조용한 촬영에는 상당히 불리할 것입니다.
4. 이안 반사식 카메라(twin-lens reflex camera)
특징: 실제로 촬영하는 렌즈와 똑같은 화각의 렌즈가 하나 더 있어 이 렌즈로 찍히는 화면을 확인 하는 카메라입니다. 여기에도 반사거울이 있는데 이 거울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금은 일안 반사식에 밀려 거의 그 자취를 찾아 보기 힘들 정도 가 되어버렸습니다. 뷰카메라와레인지파인더 카메라의 특징들을 합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지요. 필름은120롤 필름을 사용합니다.
장점: 거울이 고정되어 작동이 조용하며 초점유리가 큰 편이라 촬영하기 용이합니다.위에서부터 내려보는 방식이라 낮은 각도의 촬영에 용이한 것이 또한 장점입니다.
단점: 이 역시 뷰잉렌즈와 픽쳐 테이킹렌즈가 다른 관계로 시차가 있다는 점입니다. 또 한가지는 초점유리에 보이는 이미지의 좌우가 바뀌어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 가며 촬영하기 어렵고 렌즈 교환이 안 된다는 큰 단점도 있습니다.
● 크기에 따른 분류
1. 소형카메라: 가장 많이 애용하는 35mm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모두가 이 종류에 속합니다. 기동성과 속사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이며 필름면적이 작아 아주 큰 사진을 만들 목적에는 불리한 것이 단점이 있습니다.요즘은 필름의 질이 아주 좋아져 어지간한 크기의 인화에도 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실정입니다.
2.중형카메라: 소형카메라가 사용하는 35mm 필름의 4~5배정도 되는 크기의 120필름을 사용합니다. 소형카메라에 비해 기동성이나 속사성은 조금 떨어지지만 조금 더 나은 화질의 필름을 얻기 위하여 전문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3.대형카메라: 뷰카메라종류인 4×5필름을 사용하는 종류를 입니다.아주 대형의 사진을 목적으로 하거나 수정이 필요한 영업용 인상사진 또는 외곡이 바로 잡아져야 할 건축사진이나 좋은 디테일이 필요로 한 광고사진에 주로 쓰입니다.
● 특수 카메라
1. APS카메라: 코닥,후지,니콘,미놀타,케논의 5개사가 합동으로 개발Advanced Photo System의 필름을 개발하여 이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를 총칭하여 이렇게 부릅니다. 카트리치형 24mm필름에 각종 촬영정보와 암실작업정보를 최대 1.4M까지 기록할 수 있는 자기 기록 층과 광학 기록 층을 가지고 있으며 촬영화면의 크기는 17mm×30mm의 필름면적을 가지고 있습니다.기존의 카메라에 대항하여 5개 카메라사가 야심차게 개발한 제품이지만 아직 성공여부는 미지수라고 할까요
지금은 생산이 중단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그만큼 대중에게 인기를 모으지 못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디지털 카메라(digital camera):
특징: 필름을 사용치 않고 모든 화상을 CCD칩의 포토 다이오드에 디지털이 미지로 저장되고 컴퓨터를 거쳐 실제화상의 사진으로도 볼 수 있고 이것을 프린트로 사진작업까지 마칠 수 있는 최첨단 기술을 이용한 카메라입니다 CCD(Charge-Coupled device)라는 전하촬상소자가 디지털 카메라의핵심요소인데 적게는 수십만 개에서 수백만 픽셀의 화소를 이루는포토다이오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피사체의 빛을 받은 CCD는 R,G,B각각의 다이오드에 에너지가 전달되면 0과 1의 디지털 신호로 변환되어 저장됩니다.이렇게 저장된 이미지는 컴퓨터를 거쳐 모니터에서 실제 화상의 사진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캐패시터(축전지)역할을 하는 포토 다이오드하나하나를 pixel(화소)이라고 하여 디지털 사진의 단위화소가됩니다.아직은 기존필름의 질에 대항하기에는 그 가격과 기술적인 문제가 많은 연구과제로 남아 있지만 언젠가는 이 디지털시대가 올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고 이제 그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만 아나로그 사진은 또 그런대로 남아있게 될 것입니다.
● 종류와 용도
노출방식에 따라:
3CCD방식,2CCD방식 그리고 1개의 CCD칩만으로 된 카메라로 구분합니다.현재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는 1CCD방식 즉 단일 노출방식을 택하고있으나 아주 우수한 화질을 얻으려면 R,G,B각각의 색을 분리해서 기록하는3CCD칩 방식을 채택합니다. 3CCD방식은 노출 타임이 길어 움직이는 물체는 찍지 못하는 결점이 있습니다. 단일 노출방식은 노출타임이 대단히 짧아 움직이는 피사체도 촬영할 수 있으나 화질이 떨어집니다.
해상도에 따라:
수십만 개의 픽셀카메라,즉 300×600또는 640×480등과 같이 저해상도카메라는 필름에 훨씬 뒤지는 화질을 나타냅니다. 3×5사이즈의 인화에는 무리가 없어 화질이 중요하지 않은 신문사,디자이너, 보험회사 등 신속하게 사진을 보거나 모니터의 자료로 사용하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1~2백만 개의 픽셀 카메라는 1024×768의 해상도를 갖는 카메라로1~5MB파일 사이즈로서 5×7사이즈까지의 사진화질을 구현 할 수 있습니다.반면 3백만 픽셀이상의 고화질 카메라는 8×10이상의 사진화질을 가지고있으나 가격이수천만원대 이상하는 고가의 카메라로서 전문가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해상도 카메라는 35mm컴팩트카메라로 제품화 되고 있고 중급형은 35mm SLR카메라를 대부분 사용합니다. 그밖에 전문가용은 120와4×5카메라를 사용하는 것도 있습니다.아마 이제부터는 디지털 카메라 부분을 따로 두어야 될 정도로 그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그러면 촬영법도 별도로 두어야 할 정도입니다. 촬영방법에 따라 차이가 확연히 다르게 나타납니다.
기능의 분류:
*움직이는 물체의 촬영가능 여부
*유효파일 사이즈
*CCD해상도
*스캔회수(노출회수):3CCD,2CCD,1CCD
*컬러심도: 24bit, 30bit, 36bit, 48bit
*셔터스피드:240초,18초~1/10000초
*렌즈 교환여부
*촬영사진 수:5~170장 등
3. 폴라로이드 카메라
촬영 후 1분만에 사진이 되어 나오는 즉석카메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촬영하고 필름을 빼는 사이 특수한 현상약품 주머니가 로울러에 의해 눌러져 터지면서 현상되는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4.파노라마 카메라
넓은 범위를 촬영하여 파노라마 사진을 제작하기 위한 카메라로 수평각100도에서 360도 까지 찍을 수 있습니다. 렌즈가 회전하면서 촬영하는 렌즈회전식, 카메라가 회전하면서 촬영하는 카메라 회전식, 대형카메라이상의 이미지 써클을 가진 광각렌즈를 사용하여 찍을 수 있는 이미지 서클식이 있습니다.
5.수중카메라
물속의 사진을 찍기 위하여 물의 압력과 수심을 견딜수 있도록 특수제작된 카메라를 말합니다. 수중 카메라의 렌즈는 물의 굴절률에 의하여화각이 3/4으로 좁아지는 점을 고려하여 28mm광각렌즈를 표준렌즈로부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카메라를 수중케이스에 넣어 촬영할수 있도록한 것도 있습니다.
'Detail Technical Dat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센서가 이렇게 쉬웠어? (0) | 2022.03.28 |
---|---|
사진은 어떻게 찍으면 잘 찍히나요?-카메라 기본 구조 (0) | 2022.03.28 |
사진은 어떻게 찍혀요?-빛에 대한 연구 (0) | 2022.03.25 |
수전사 가 무엇인가요? (0) | 2022.03.21 |
TFT LCD는 어떻게 만들어 지나요? (0) | 2022.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