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잘 찍기 위해 카메라의 기본구조와 명칭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본 사진 구조는 현재 쓰는 DSLR 기준이 아닙니다.)
카메라는 사진을 스케치하는 도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 사진가들은 이 스케치 해온 필름을 토대로 암실에서 확대기라는 붓을 이용하여 작품을 그려낸다고도 할 수 있죠. 스케치해온 원판이 좋아야 마음대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은 당연하고도 자명한 일입니다.. 자기가 그려내고자 하는 것을 마음대로 스케치를 할 줄 알아야 원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과 같이 우리들은 이 카메라를 마음먹은 대로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눈은 감고도 조작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그만큼 카메라와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그럼 카메라의 구조를 우리가 쓰는 것만큼은 속속들이 알고 있을수록 유리할 것입니다. 물론 카메라 전문가들처럼 카메라를 만들거나 전문적인 수리까지는 필요가 없겠지만 사진을 스케치할 때 쓰는 모든 도구와 그 기능만큼은 능숙하게 다룰 줄 알아야 하고 그것을 배우기 위해서는 카메라의 각 부문별 명칭도 숙지하여야 할 것입니다 . 자연히 몸에 익으며 알게 될 것입니다.
카메라의 기본 구조와 명칭
■ 각부의 명칭
※전면부
1.조리개 확인창 2.미러업 레버 3.스트랩 고리 4.셀프타이머 작동표시 램프 5.조리개 조임버튼 6.홀딩 그립
7.긴급작동 레버 8.메모리 로크버튼 8.미러 10.바이오네트 마운트 11.렌즈 착탈버튼 12.렌즈 착탈지표
13.연동레버 해제버튼 14.싱크로 소켓 15.노출계 연동레버 16.노출 표시용 채광창
※상단부
1.파인더 착탈레버 2.스피드라이트 연동접점 3.필름 되감기 노브 4.필름 되감기 크랭크
5.필름감도 조절/노출보정링 6.뒷덮개 로크레버 7.악세사리 슈 8노출보정 로크버튼 9.노출보정 눈금
10.셔터속도 지표 11.거리기준 마크 12.셔터속도 다이얼 13.셔터속도 다이얼 풀기 버튼 14.필름 와인딩 레버
15.셔터 버튼 16.필름 카운터 17.다중노출 레버 18.릴리즈록 레버 19.릴리즈록 해제마크
20.셀프타이머 레버 21.렌즈 착탈링 22.조리개 눈금 23.노출계 연동 가이드 24.파인더연동 조리개 눈금
25.조리개링 26.거리눈금 27.거리조절링 28.거리/조리개 지표
※후면부
1.필름통 회전축 2.아이피스 셔터 레버 3.아이피스 4.파인더 접안창 5.필름통실 6.필름 가이드롤러 7.셔터막
8.필름 가이드레일 9.스풀 로케이터 10.필름감기 스풀 11.필름 누름 롤러
※하단부
1.모터 드라이브 연결축 2.모터 드라이브 가이드홀 3.필름 되감기용 버튼 4.메모홀더 5.전지실
6.모터 드라이브 연동접점 7.삼각대 고정나사 8.필름 압판 9.뒷덮개
기본적으로 니콘사의 카메라를 가지고 설명했습니다만 모든 카메라의 기본구조는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익혀야할 용어들이고 간략한 설명이니까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위의사진을 보면서 익히면 이해하시리라 보여집니다.
몸통(Body):카메라를 들여다보면 굉장히 복잡하고 정교하게 만들어져 있지만 실상 카메라의 몸통은 빛이들어오지 않는 직사각형상자에 불과합니다. 이 상자에 필름을 넣을 수 있는 공간과 이 필름에 적당한양의 빛을 쪼이게 할 수 있는 조절장치가 부착되어 있습니다.이제 이 네모난 암상자(어두운 상자)에 어떤 장치들이 부착되어 있는지 하나 하나 살펴도록합시다..
뒷뚜껑:필름을 넣기 위해 암상자의 뒷부분을 열고 닫을 수 있도록 한 장치, 이 뚜껑이 휘어지거나 손상이가면 필름에 빛이 들어가 못쓰게됩니다.
필름누름판:뒷뚜껑에 붙어 있으면서 필름이 평행상태를 유지하도록 눌러 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 이물질이 있으면 필름에 상처가 생기게 되므로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작은 모래알이 필름을 망칠 수 있습니다.
가이드 롤러: 필름누름판 좌우 또는 한쪽에 설치되어 있는 가느다란 금속 롤러를 말합니다. 필름이 부드럽게 지나가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필름방: 필름케이스(Film Magazine)가 들어갈 수 있도록 마련하여 놓은 공간, 항상 깨끗하게 관리하고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합니다.Film House라고도 합니다.
가이드 레일(guide rail):필름을 감을 때나 되감을 때에 제자리로 매끄럽게 지나가도록 만들어 놓은 길입니다.
셔터 막(shutter blades):평상시에는 필름에 빛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고 있다가 촬영시에만 다양한 속도로 열려 빛이 필름에 쪼여지는 시간을 조절하는 아주 중요한 장치입니다. 이 셔터막은 상당히 정밀하고 얇은 막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필름을 장착할 때나 청소시에 건드리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합니다.카메라에 따라서는 셔터막이 렌즈에 있는 종류도 있습니다.
스프로킷(sprocket):필름양쪽에 있는 구멍(perforation)을 이용하여 필름을 움직이게 하는데 쓰이는 톱니바퀴를 말합니다.
셔터 속도 다이얼: 셔터막이 열려있을 시간을 정해주는 다이얼입니다.
T, B와 1.2.4.8....60.125.250.500.1000.등 숫자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셔터 릴리즈 버튼:사진을 찍기 위하여 누르는 버튼입니다. 이 셔터를 누르면 필름을 가리고 있던 셔터막이 열려 필름에사진이 찍히게 됩니다.
와인더 레버(감기 손잡이):필름을 전진시키는 레버입니다. 촬영이 끝난 필름을 필름롤에 감기게 하고 찍히지 않은 부분의필름을 셔터막 앞으로 오게 합니다.
리와인더 레버(되감기 손잡이): 찍힌 필름을 필름케이스에 다시 감을 때 사용하는 레버입니다. 뒷뚜껑의 자물쇠역할도 겸하고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리와인더 버튼(되감기 단추):카메라의 바닥 밑에 대부분 위치하고 있습니다. 리와인더 레버로 필름을 감기 전에 이 버튼을 눌러주고 감아야 합니다.실수에 의해 필름이 되감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핀역할을 합니다.
플래시 슈(Accessory Flash Shoe):플래시 받침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를 사용할 때 여기에 장착하여 사용합니다.
화인더(Finder):촬영시 들여다보며 사진이 찍히는 부분을 확인하는 창입니다. 초점을 확인하는 장치도 있고 각종정보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나타나기도 합니다.
펜타 프리즘(Penta Prism):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을 화인더로 보내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필름감도 설정 레버:사용하는 필름의 종류를 카메라에 입력시키는 장치입니다.
렌즈 탈착 레버:렌즈를 교환하기 위해 몸통에서 분리시키거나 장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다음편은 렌즈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Detail Technical Dat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센서가 뭐에요? (0) | 2022.03.29 |
---|---|
센서가 이렇게 쉬웠어? (0) | 2022.03.28 |
사진기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0) | 2022.03.26 |
사진은 어떻게 찍혀요?-빛에 대한 연구 (0) | 2022.03.25 |
수전사 가 무엇인가요? (0) | 2022.03.21 |